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늘 곁에서 힘이 되겠습니다. 내일보다 오늘이 더 안전한 바다를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공지사항

고시공고

채용정보

보도자료

울릉도 충돌 위기 기관고장 표류 중인 6천톤급 러시아 국적 화물선… 해경 긴급 안전조치 16시간째 필사의 대응(260113)
울릉도 충돌 위기 기관고장 표류 중인6천톤급 러시아 국적 화물선…해경 긴급 안전조치16시간째 필사의 대응동해해경,풍랑 속 대형함정2척 긴급 투입해‘골든타임’확보동해지방해양경찰청(청장 김인창)은 울릉도 북서방 약44km해상에서 기관 고장으로 표류 중인6천톤급 러시아 국적 화물선A호(6,204톤,승선원14명)에 대해 해경함정을 투입해 안전조치를 실시하고 있다고13일 밝혔다.동해해경청에 따르면 어제1월12일 오전8시23분경A호로부터 기관 고장으로 항해가 불가능하다는 신고가 접수됐다.이에 관할 동해해경서(서장 김환경)는 동해 전해상에 풍랑주의보가 발효된 상황에서6천톤급 대형상선으로 전복 등 침몰 가능성이 없어 즉시 국내 대리점을 통해 예인선 섭외를 안내하는 한편,상선과 통신장비를 통해 지속적인 교신 및 위치 모니터링을 실시하며 초동 대응을 실시했다.그러나 기상은 점점 악화되고 예인선 항행 구역 변경 등으로 인해 대리점 측에서 예인선 섭외가 지연되고 기상불량 등으로 출항이 불가하다는 통보가 이어지면서,상선은 기관고장 상태에서 남쪽으로 계속 표류했다.이에 동해해경은 해수유동예측시스템을 가동해A호의 표류 경로를 정밀 분석한 결과, 13일 오전10시경 울릉도 해안과의 충돌 가능성이 예측되는 긴급 상황임을 확인했다.자칫 대형 상선이 울릉도 암초 등 갯바위와 충돌이나 해양오염 사고로 이어질 수 있는 위기 상황이었다.동해해경청은 같은 날 오후5시30분경 동해해경3017함과 속초해경1512함2척을 현장해역으로 급파했고 관할 동해해경서장 등 상황지원팀이 긴급 소집돼 상황을 관리했다.현장에 먼저 도착한 속초해경1512함은12일21시경 신속하게 예인줄*을 연결해A호의 침로를 통제하고 울릉도 방향으로의 표류를 지연 차단조치를 했다.*예인줄:선박 예인은 다른 선박이나 구조물을 예인선이 밀거나 끌어서 이동시키는 작업을 말하며,이때 사용하는 굵고 튼튼한 줄이는 선박을 끌어 당기기 위한 예인이 아니라,안전해역으로 표류 방향과 속도를 통제해 충돌을 막기 위한 마지막 안전조치이다.동해해경청 함정의 예인능력은 최대5천톤급으로 해당 상선 예인이 불가한 선박이지만 악천후 속 해양경찰의 최후의 구조작전이다.이 과정에서 풍랑경보 등으로 기상이 불량한 상태에서6천톤급(적재물 포함1만톤)대형상선을14시간 동안 안전관리 했지만13일11시경 울릉도 서남쪽 해상에서 연결된 예인줄이 끊겼다.다행히 바람과 해류 방향이 남동쪽으로 불어 러시아 어선은1노트 속력으로 천천히 표류 중으로 울릉도와 충돌하지 않을 것으로 판단되어 풍랑경보 등 안전을 위해 예인줄 연결구조 방법에서 근접 안전관리로 전환해 현재는 안정적으로 관리 중이다.현재 러시아 상선은 울릉도 남동쪽8km해상에서 해경함정2척이 근접해서 안전관리 중으로 만일에 사태에24시간 대응하고 있다.현장 해역은13일 오전06시부로 풍랑경보로 격상됐지만14일09시에서12시사이 풍랑주의보로 예보되어 있다.현재까지 승선원14명 모두 안전한 상태이며,해경은 기상 변화와 선박 상태를 면밀히 확인하며 예인 여부와 후속 조치를 대리점 등 관계기관과 협의 중이다.김인창 동해지방해양경찰청장은“기관이 정지된 대형 상선이 울릉도로 접근하는 상황은 자칫 대형 해양사고로 이어질 수 있었다”며 해경은 기상 호전시 예인선과 공조를 통해 해당 선박을 안전 해역으로 이동시킬 계획이며,그때까지 경비함정을 중심으로24시간 현장 안전관리를 지속할 방침이다.이번 대응은 국적을 가리지 않는 해양경찰의 인도적 원칙과 울릉도 주민의 안전을 최우선으로 했다.동해해경청은 앞으로도 기상 악화 시 표류·충돌 위험 선박에 대해 선제적 예측과 현장 대응을 통해 대형 해양사고를 사전에 차단해 나갈 방침이다.
2026.01.13
+ 보도자료 더보기

동해지방해양경찰청 소속경찰서

동해지방해양경찰청 관할구역으로는 속초서, 동해서, 울진서, 포항서가 있습니다. 자세한 위치는 아래 링크되어있는 각각의 경찰서 홈페이지에서 확인하세요.

홈페이지 바로가기

캐릭터

SNS

동해지방해양경찰청과 친구가 되어
더 많은 소식을 확인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