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늘 곁에서 힘이 되겠습니다. 내일보다 오늘이 더 안전한 바다를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글자크기 확대 글자크기 원래대로 글자크기 축소 프린트

보도자료

HOME 알림사항보도자료


동해해경청,대게 불법 포획 유통,끝까지 추적한다! (251121) 상세보기 표 - 제목, 작성자, 등록일, 내용, 첨부파일로 구성
동해해경청,대게 불법 포획 유통,끝까지 추적한다! (251121)
작성자 정현주 등록일 2025.11.23

동해해경청,대게 불법 포획 유통,끝까지 추적한다! 


-대게류 포획·유통 공급망 투명화를 위한 불법 포획·유통 특별단속 실시-


동해지방해양경찰청(청장 김성종)은 본격적인 대게 조업철을 맞아1124일부터1130일까지1주간 단속 예고기간을 갖고, 121일부터202632일까지 약3달간 본격적인대게불법어업 행위 특별단속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최근 암컷대게(일명:빵게어린대게(체장미달:9cm이하)등 조직적으로구성·운영하여 야간 취약 시간대 해상에서 불법포획 후 내륙으로 은밀하게 항포구의 탑차 또는 트럭으로 운반하고 있으며,이 같은 행위는 분업화되어 유통·판매되고 있다.

또한,지속적으로 일본산 암컷대게(일명:스노우크랩)가 국내시장에 유통·판매됨에 따라 외관상 국내산과 구별이 어려워 섞어팔기 악용이 높고,국내산 암컷을 일본산으로 둔갑하여 유통·판매 가능성이 높아 유통시장이 크게 교란되고 있다.

동해해경청은 대게 성어기를 맞아 해마다 반복되는 고질적인 어업질서 문란행위를 뿌리 뽑기 위해 경찰서별 단속반을 편성하고,대게 자원을 둘러싸고 업종 간 경쟁 조업으로 자원 남획,고소·고발과 민원 제기를 최소화 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중점 단속 대상으로는암컷대게·체장미달대게 포획·소지·보관·유통행위포획금지기간 포획TAC(할당량)위반통발금지구역 포획 행위그물코 위반원산지 거짓·위장·혼합 판매 행위 등 이다.

수산자원관리법상 대게암컷 또는 대게 체장9cm이하의 대게를 포획하거나이를 유통,판매할 경우2년이하의 징역 또는2천만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지고,수입산을 거짓으로 판매할 경우에는 원산지표시법상7년 이하의 징역 또는1억원 이하의 벌금에 처해진다. 

한편,동해지방해양경찰청은 최근3년간6297명을 검거한 바 있으며,이 중6명을 구속하는 등 위반 행위자에 대하여 엄정한 법 집행을 할 방침이며, “어업인들의 자발적인 준법 실천과 위반 행위자에 대한 국민들의 적극적인 신고를 당부 한다고 전했다.


첨부파일
이미지 대체 텍스트
"OPEN공공누리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마크(출처표시)"
해양경찰청이(가) 창작한 동해해경청,대게 불법 포획 유통,끝까지 추적한다! 저작물은 공공누리 "OPEN공공누리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마크(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OPEN공공누리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마크(출처표시)"
해양경찰청이(가) 창작한 동해해경청,대게 불법 포획 유통,끝까지 추적한다! 저작물은 공공누리 "OPEN공공누리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마크(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