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HOME

글자크기 확대 글자크기 원래대로 글자크기 축소 프린트

HOME


첨단 해양과학기술로 우리바다를 지켜나간다. 상세보기 표 - 제목, 작성자, 등록일, 내용, 첨부파일로 구성
첨단 해양과학기술로 우리바다를 지켜나간다.
작성자 양승광 등록일 2022.07.19


- 해양경찰청·해양수산부·해군·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 연구 협력 업무협약 체결 -


해양경찰청(청장 정봉훈)은 우리 해양영토 수호 역량을 제고하기 위하여 7월 19일(화) 해양수산부, 해군본부 및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과 해양영토 분야 연구개발(R&D) 협력 강화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해양경찰청은 지난 2019년 해양수산부, 해군과 정책협의회를 구성하고 해양사고 대응, 해양환경 정화 활동 등의 분야에서 기관 간 긴밀히 협력해 왔다. 이번 업무협약은 특히, 정책협의회에 따른 연구개발(R&D) 분야 실무 협력을 강화할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해양수산 연구개발(R&D) 관리 전문기관인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도 함께 참여했다.


이번 ‘해양과학기술·해양영토 분야의 연구개발(R&D) 상호협력 및 지원을 위한 업무협약’은 4개 기관의 연구개발 사업 공동기획, 대형 프로젝트 발굴, 연구개발 성과 실증 및 현장 적용, 상호 공동활용을 위한 협력을 주요 내용으로 한다. 또한 기관 간 전문인력 교류 및 공동행사 개최 등도 활성화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각 기관이 참여하는 실무협의체를 운영한다.


협약 체결을 통해 최근 개발되고 있는 스마트 항만, 자율운항선박 등의 새로운 기술들을 군항과 함정에 적용하고, 해양무인체계, 해상작전용 드론 등 새로운 장비들을 실증하여 현장에 조기 투입하는 한편, 해양·국방·인공지능(AI)·빅데이터 등이 융복합된 새로운 기술도 개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해양경찰청 김용진 기획조정관은 “우리 바다를 책임지는 4개 기관의 긴밀한 상호협력을 통해 첨단과학기술 기반의 국가 해양영토 관리강화와 해양과학기술 분야 기술혁신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업무협약 



첨부파일

콘텐츠 만족도 조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