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늘 곁에서 힘이 되겠습니다. 내일보다 오늘이 더 안전한 바다를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글자크기 확대 글자크기 원래대로 글자크기 축소 프린트

보도자료

HOME 알림사항보도자료


해양파출소 경찰관, 현장 전문성 강화 상세보기 표 - 제목, 작성자, 등록일, 내용, 첨부파일로 구성
해양파출소 경찰관, 현장 전문성 강화
작성자 허정은 등록일 2023.03.14

해양파출소 경찰관, 현장 전문성 강화

- 남해해경청 파출소 근무 경찰관 대상 상황대응 역량 강화 추진 -


 남해지방해양경찰청(청장 윤병두)은 이 달(3월)부터 4월 초까지 관내 24개 해양파출소 경찰관을 대상으로 현장 상황대응 역량 강화를 위한 불시훈련과 점검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남해해경청에 따르면 남해청 관내 해양사고는 주로 연안에서 10km 이내 해역에서 발생하고 사고 처리 과정상 주로 초동조치를 다루는 해양파출소 경찰관들의 대처가 매우 중요한 만큼 역량강화가 꼭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경찰관의 초동조치가 국민의 눈높이와 맞지 않을 땐 비판의 대상이 되기 때문에 최 일선 현장부서인 파출소 경찰관의 대처는 국민들의 평가 대상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남해해경청은 ▴긴급 출동태세 유지 ▴상황처리 절차 ▴선박구조 이해 ▴특수장비 활용 등 4개 분야에 대해 훈련과 점검을 실시한다.
 주요 내용은 각 해양파출소 관할 해안의 지형지물 숙지여부와 그에 맞는 특화된 훈련과 연안구조정 조종능력 평가 등을 통해 긴급 출동태세를 갖추고 있는지 평가하고,
 현장에서 해양사고 신고 접수시 사고 대응에 필요한 적절한 정보를 취득하는지와 재난안전통신망, 상황관리시스템 등 각종 상황 시스템을 활용해 보고하고 전파하는 임무를 적절하는지 등 상황처리 절차를 점검하는 한편,
 특히, 낚싯배・어선 등과 같이 대형선박에 비해 공간이 협소한 어선의 침수나 전복사고에 대비해 구조대응 효율을 높이고자 어선 도면의 독해와 어구・어법에 대한 이해도 교육도 강화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해상에 특화된 구조장비 활용 능력을 점검하는 훈련도 실시한다. 
 (※ 영상 및 사진 설명 : ‘21. 10. 11. 남형제도 인근 기상불량으로 침수전복 된 레저보트 탑승객을 슬립웨이로 구조하는 해양경찰 연안구조정) 
  윤병두 남해지방해양경찰청장은 “해양전문성이란 관할구역의 해안 지형과 특성을 알고, 사고가 난 선박의 구조와 특성을 알고 대처하는 것을 말한다”면서 “전문성은 직무별로 내용과 난이도가 다를 수 있지만, ‘해양전문성 강화’란 방향성은 선진 해양경찰이 되기 위한 지표다”라면서 해양전문성을 끌어 올리는 데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첨부파일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해양경찰청이(가) 창작한 해양파출소 경찰관, 현장 전문성 강화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해양경찰청이(가) 창작한 해양파출소 경찰관, 현장 전문성 강화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