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늘 곁에서 힘이 되겠습니다. 내일보다 오늘이 더 안전한 바다를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HOME

글자크기 확대 글자크기 원래대로 글자크기 축소 프린트

HOME


동해해경청-해군 제1함대사령부, 북극항로 시대를 위한 2025년 미래전략 및 정책발전 포럼 개최(251128) 상세보기 표 - 제목, 작성자, 등록일, 내용, 첨부파일로 구성
동해해경청-해군 제1함대사령부, 북극항로 시대를 위한 2025년 미래전략 및 정책발전 포럼 개최(251128)
작성자 정현주 등록일 2025.12.01

동해해경청-해군 제1함대사령부, 북극항로 시대를 위한 2025년 미래전략 및 정책발전 포럼 개최


-새로운 길·기회의 바다,북극항로 시대 선제적 대응을 위한 전략 모색-


동해지방해양경찰청(청장 김성종)과 해군 제1함대사령부(사령관 직무대리 준장 류윤상)1128일 현진관광호텔에서새로운 길·기회의 바다, 북극항로 시대 선제적 대응을 위한 전략 모색을 주제로 정책 발전 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정부가 국가 신성장동력으로 강력하게 추진 중인북극항로개척국정과제에 발맞춰 동해안의 두 핵심 해양치안·안보 기관인 해양경찰과 해군이 주도적으로 협력하며 미래의 해양 주권과 안보 위협에 선제적으로 대비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이는 정부 정책에 대한 단순한 후속 조치를 넘어,해양안보 기관이 한발앞서 미래 전략을 구상하고 협력체계를 구축한다는 점에서 큰 의미를 가지며, 이러한 중차대한 시기에 개최되는 이번 포럼은 북극항로가 열렸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해양안보 상황을 예측하고,이에 대한 해경과 해군의 공동 대응 방안을 심도 있게 논의하는 첫 공식 자리가 되었다.

포럼에서러시아 북극항로 추진과 동해항의 역할해군/해경 함정정비개념의 변화(MRO)북극항로 대비 해양경찰 경비함정 고도화 로드맵동해항 스마트정비지원센터 건설 필요성강원도 경제 발전을 위한 동해항 발전방향등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의제들이 다뤄졌.이를 위해 이철규 국회의원,강원특별자치도 경제부지사,강릉원주대 국제통상학과 교수, 해군본부, TMG연구 용역사 등 국내 최고의 전문가들이 발제와 토론에 참여하여 전문성을 더 했다.

김성종 동해지방해양경찰청장은북극항로 시대는 우리에게 새로운 기회이자 동시에 미지의 안보 위협이 될 수 있다.”이번 포럼을 시작으로 해군과의 공조를 더욱 굳건히 하여,정부의 북극항로 개척 정책을 해양안보 차원에서 든든하게 뒷받침하고 우리 국민과 선박의 안전을 확보하는 데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류윤상 제1함대사령관 직무대리는동해항 발전과 스마트 정비지원센터 건립은 지역경제와 국가 안보를 함께 살리는 전략적 과제이다라며동해항이 북극항로의 핵심 거점이 되고,해양강국 대한민국의 새로운 축으로 우뚝설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첨부파일
이미지 대체 텍스트
"OPEN공공누리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마크(출처표시)"
해양경찰청이(가) 창작한 동해해경청-해군 제1함대사령부, 북극항로 시대를 위한 2025년 미래전략 및 정책발전 포럼 개최(251128) 저작물은 공공누리 "OPEN공공누리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마크(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OPEN공공누리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마크(출처표시)"
해양경찰청이(가) 창작한 동해해경청-해군 제1함대사령부, 북극항로 시대를 위한 2025년 미래전략 및 정책발전 포럼 개최(251128) 저작물은 공공누리 "OPEN공공누리 : 공공저작물 자유이용허락 마크(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