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바다를 지키는 든든한 파수꾼

서귀포해양경찰서

글자크기 확대 글자크기 원래대로 글자크기 축소 프린트

보도자료

HOME 알림사항보도자료


(190404) 서귀포해경, 농무기 대비 지역해상수난구호대책회의 개최 상세보기 표 - 제목, 작성자, 등록일, 내용, 첨부파일로 구성
(190404) 서귀포해경, 농무기 대비 지역해상수난구호대책회의 개최
작성자 주훈철 등록일 2019.04.04

서귀포해양경찰서(서장 조윤만)는 오늘(4일) 오후 2시 회의실에서 서귀포시청 및 제주해양수산관리단 등 해양관련 17개 유관기관 및 단체가 참석한 가운데 농무기 대비 지역해상수난구호 대책회의를 실시하였다.

※ 참석기관(17개)
서귀포시청, 서귀소방서, 제주기지전대, 제주해양수산관리단, 남해어업관리단, 제주지방기상청, 제주어업정보통신국, 선박안전기술공단, 해양환경공단, 서귀포수협, 성산포수협, 모슬포수협, 서귀포어선주협회, 성산포어선주협회, 모슬포어선주협회, 주 제주 중국총영사관, 한국해양구조협회 서귀포지부

이번 회의는 짙은 안개가 빈번하게 발생하는 농무기(3월~7월)를 맞아 해상 조난사고 사전 예방과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하여 최근 3년간 농무기 기간 해양사고 발생 현황을 공유하고 해양사고 예방대책과 유관기관 간 협조 사항등을 중점적으로 논의하였다.
서귀포해양경찰서에 따르면 최근 3년 간 서귀포해경 관할해역에서 발생한 해상 조난사고는 총 681척으로, 이 중 40%(273척)가 3월에서 7월 사이에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농무기 기간 해상 조난사고 선종으로는 어선이 56%로 가장 많았고, 이어서 레저보트14%, 낚시어선 7%순이며, 사고 발생원인으로는 정비불량, 운항부주의, 관리소홀 등 인적요인에 따른 사고가 86%로 가장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따라 서귀포해경은 “농무기 해양사고 다발해역 3곳을 지정하여 조업선 등 운항선박을 대상으로 안전계도 활동과 안개 등으로 시정이 안 좋으면 출동 중인 경비함정의 통신망을 이용하여 해상기상을 제공하는 한편, 해양종사자 및 운항자 등을 대상으로 농무기 안전운항과 낚시 승객 준수사항에 대한 계도 등 농무로 인한 해양사고 예방을 위해 적극 노력하고 있다”고 밝혔다.


첨부파일

담당부서 : 기획운영과(홍보실) 전화 : 064-793-2113

게재된 내용 및 운영에 대한 개선사항이 있으면 자료관리 담당자에게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