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바다를 지키는 든든한 파수꾼

평택해양경찰서

글자크기 확대 글자크기 원래대로 글자크기 축소 프린트

보도자료

HOME 알림사항보도자료


평택해양경찰서, 피의자 방어권 보장...자기 변호 노트 도입 상세보기 표 - 제목, 작성자, 등록일, 내용, 첨부파일로 구성
평택해양경찰서, 피의자 방어권 보장...자기 변호 노트 도입
작성자 박세은 등록일 2020.01.17

평택해양경찰서(서장 김석진)는 1월 1일부터 피의자가 조사를 받으면서 자신의 답변과 주요 조사 내용을 스스로 기록하고 점검할 수 있는 ‘자기 변호 노트’ 제도를 운영하고 있다고 13일 밝혔다.


노트 


해양경찰 수사 과정에서 피의자의 방어권과 인권을 보장하고, 공정 하고 투명한 수사 환경을 만들기 위해 시행되고 있는 ‘자기 변호 노트’는 지난 2019년 11월 27일 체결된 해양경찰청과 대한변호사협회 간의 업무 협약에 따라 시행되고 있다.


자기 변호 노트는 20쪽 분량으로 △노트 사용 설명서 △피의자 권리 안내 △자유 메모 △조사 체크리스트 등으로 구성됐다.


해양경찰에서 조사를 받는 피의자는 자기 변호 노트에 자신의 진술, 조사 내용 등을 기록하여 소송 절차에서 자신의 방어권을 보장받을 수 있다.


또한, 자기 변호 노트를 통해 변호인 조력권, 진술거부권, 조서 확인 등의 권리를 이해하고, 체크리스트에 따라 조사 내용을 점검할 수 있어 긴장하거나 당황하지 않고 조사를 받을 수 있다.


평택해양경찰서는 민원실, 수사과, 유치장 등 3개소에 자기 변호 노트를 비치하고, 안내 포스터를 게시하여 제도 운영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평택해양경찰서 김석진 서장은 “해양경찰 수사 개혁의 일환으로 조사 과정에서 피의자의 인권과 방어권 보장을 위해 자기 변호 노트를 도입했다”며 “앞으로 변호인 없이 해양경찰에서 조사를 받는 피의자도 자기 변호 노트를 활용하여 적극적인 방어권을 행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첨부파일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해양경찰청이(가) 창작한 평택해양경찰서, 피의자 방어권 보장...자기 변호 노트 도입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해양경찰청이(가) 창작한 평택해양경찰서, 피의자 방어권 보장...자기 변호 노트 도입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 : 기획운영과 전화 : 031)8046-2212

게재된 내용 및 운영에 대한 개선사항이 있으면 자료관리 담당자에게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