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인메뉴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바다를 지키는 든든한 파수꾼

평택해양경찰서

글자크기 확대 글자크기 원래대로 글자크기 축소 프린트

보도자료

HOME 알림사항보도자료


평택해양경찰서, 8월 슈퍼문 해안가 안전 관리 강화 상세보기 표 - 제목, 작성자, 등록일, 내용, 첨부파일로 구성
평택해양경찰서, 8월 슈퍼문 해안가 안전 관리 강화
작성자 박세은 등록일 2019.08.01

평택해양경찰서(서장 김석진)는 8월 1일부터 4일 사이에 달과 지구가 매우 가까워지는 슈퍼문(Super Moon)* 현상의 영향으로 경기 남부와 충남 북부 해수면이 높게 상승할 것으로 보고, 해안가 저지대 안전관리를 강화하기로 했다고 31일 밝혔다.


 * 보름 또는 그믐에 달과 지구 사이의 거리가 가까워져 달이 크게 보이는 현상    으로, 슈퍼문이 뜨는 시기에는 기조력(조석을 일으키는 힘)이 커짐
 * 8월 30일과 9월 2일 사이에도 슈퍼문 현상이 일어날 예정


이에 따라 평택해양경찰서는 △해안가, 방조제, 해안 도로 등 침수 우려 지역에 대한 출입 자제 계도 △갯바위, 갯벌, 방파제, 해안 저지대에 대한 사전 순찰 강화 △바닷가 주차 차량 이동 조치 등을 실시할 예정이다.


또한, 항포구에 계류한 선박이 슈퍼문 기간 중에 침수 또는 전복되는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다고 보고, 취약 시간대에 순찰을 실시할 방침이다.


평택해경은 이 기간 동안 연안 해역에서 사고가 발생할 경우 즉시 구조 활동이 가능하도록 경비함정, 구조대, 파출소의 구조 대응 태세를 강화한다.


국립해양조사원이 설정한 4단계 고조 정보(관심, 주의, 경계, 위험)*에 따르면, 슈퍼문 현상이 일어나는 기간 동안 평택, 안산** 지역의 해수면 최고 수위(고조)가 최대 ‘경계 단계’까지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 해수범람에 대비하기 위해 우리나라 연안 33개 지역에 기준높이(고조정보)를
 마련하였으며, ‘주의’단계부터 침수가 시작될 가능성이 있음 (국립해양조사원)
** 인천 9.80m, 평택 9.90m, 안산 9.26m까지 상승 예측 (국립해양조사원)


특히, 야간(새벽) 시간대*에 해수면이 더 상승하여 해안가 저지대 등에 침수 피해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어 야간 갯벌 체험 등의 자제가 꼭 필요하다.


* 서해안 0시∼6시, 남해안?제주 20시∼다음 날 2시 사이 만조 발생


평택해양경찰서 관계자는 “8월 1일부터 4일간 슈퍼문 현상이 일어나 해수면이 크게 상승할 가능성이 높다”며 “갯벌, 방파제, 해안 저지대 출입을 삼가고, 항포구에 정박한 선박의 전복, 침수 등에 대비해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자세한 서해안 해수면 정보는 국립해양조사원 홈페이지 실시간 고조 정보 서비스(www.khoa.go.kr/hightide)에서 확인할 수 있다.



첨부파일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해양경찰청이(가) 창작한 평택해양경찰서, 8월 슈퍼문 해안가 안전 관리 강화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해양경찰청이(가) 창작한 평택해양경찰서, 8월 슈퍼문 해안가 안전 관리 강화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상업적 이용금지+변경금지"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담당부서 : 기획운영과 전화 : 031)8046-2212

게재된 내용 및 운영에 대한 개선사항이 있으면 자료관리 담당자에게 연락하시기 바랍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