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보도자료 조회
해경청 해수부 공조체제 본격 가동한다
작성자권용덕 작성일2017-09-27 조회수5548
첨부파일 파일 다운로드  (보도자료) 해경청-해수부 정책협의회 개최.hwp (다운로드 16 회)
전화번호

해경청-해수부, 공조체제 본격 가동한다


- 26일 첫 정책협의회 개최, 해양안전·해양주권 수호 등 긴밀히 협력키로 -


해양경찰청(청장 박경민)과 해양수산부(장관 김영춘)는 26일(화) 정부세종청사에서 해양경찰청 재출범 이래 첫 정책협의회를 개최한다. 이날 협의회에는 해양경찰청 차장, 해양수산부 기획조정실장 등 국장급 공무원 15명이 참석하여 주요 현안에 대한 기관 간 협력방안을 논의한다.

두 기관은 해양경찰청 재출범(‘17.7.26)을 계기로 해양안전, 해양오염 예방, 불법조업 단속 및 해양주권 수호 등에 대한 정책공조 및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기관 간 정책협의회를 운영하기로 하고 지난 9월 19일 근거 규정을 마련하였다.

* ’17.9.19 「해양수산부-해양경찰청 정책협의회 운영 규정」제정(공동훈령)

이날 협의회에서는 ▲중국어선 불법조업 단속 등 해양주권 수호 ▲선박 대형사고 예방 ▲항만교통안전센터 공동운영 ▲국가긴급방제계획 및 해양오염사고 예방 ▲항만 방파제 안전사고 예방 등을 위한 협력방안을 집중 논의하였다.

김두석 해양경찰청 차장은 “해양수산부와 협업하여 해양사고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철저한 점검 체계를 마련하고, 재난 발생 시 신속하게 응하기 위한 현장 지휘 역량을 빈틈없이 구축해 나가겠다.”라고 다짐했다.

전기정 해양수산부 기획조정실장도 “이날 협의회를 시작으로, 양 기관이 과거보다 더욱 긴밀히 협력하여 해양안전에 관한 국민의 우려를 불식시키고 신뢰를 회복하기 위한 통합 해양행정을 추진해 나가겠다.”라고 밝혔다.

기관 간 정책협의회는 해양경찰청 차장과 해양수산부 기획조정실장공동위원장으로 하고 국장급 공무원이 참여하는 형태로 운영된다. 또 요 정책을 심도 있게 논의하기 위해 해양안전․해양해양주권 수호 분야로 이루어진 3개의 분과협의회를 둔다. 총괄 협의회는 반기별 1회, 분과 협의회는 분기별 1회 이상 개최하여 주요 정책 추진방안 등을 협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