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메인메뉴 바로가기

HOME

글자크기 확대 글자크기 원래대로 글자크기 축소 프린트

HOME


(공동 보도자료)재난치안용 드론 떴다 상세보기 표 - 제목, 작성자, 등록일, 내용, 첨부파일로 구성
(공동 보도자료)재난치안용 드론 떴다
작성자 장혜준 등록일 2019.10.31


해상 재난 및 치안현장에서 국민을 보호하는 국민안전 감시 및 대응 무인항공기 융합시스템 개발사업(이하 재난치안용 무인기 사업)통해 개발된 무인기 시제품이 1031()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이하, 항우연) 고흥항공센터에서 성공적인 초도비행을 마쳤다.

이 날 재난치안용 무인기사업의 초도비행 행사에는 해양경찰청,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산업통상자원부, 소방청,  경찰청 관계자들을 비롯해 자문위원 및 개발자 등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하였다.


- 공공수요처(소방청, 해경청, 경찰청) 요구도가 충실히 반영된 재난치안 임무 특화 무인기 통합시스템 개발을 목적으로 하는 본 사업은 20176 착수하여, 지난해 상세설계와 올해 시제품 제작을 완료한 이후 성능평가를 수행해왔으며,


- 이번 초도비행 성공으로 본격적인 통합시스템 성능시험과 수요부처 요구도 검증시험에 진입할 수 있게 되었다.

초도비행은 해상의 실제환경을 모사하여 해상 감시/사고현장 출동 임무 중 조난자를 발견하고, 소형 무인기가 현장의 영상정보 전송과 구명장비를 투하하는 비행임무 시나리오를 약 15분 간 수행하는 형태로 진행되었.


- 재난 상황실에서 해상 감시 및 사고 현장 출동 임무를 부여받아무인기가 자동비행하여 현장 영상정보 전송 임무를 수행하고,


- 조난자와 같은 특이사항을 확인한 상황실의 판단에 따라 사고현장 근접 촬영 및 영상 분석 소프트웨어로 조난자를 인식한 무인기는구명 장비를 투하하였으며, 관련 영상 정보를 전송하고 자동 복귀함으로써 성공적으로 임무완수하였다.


재난치안용 무인기 사업은 과기정통부와 산업부가 공통기술개발을 담당하고, 소방청, 해양경찰청, 경찰청수요부처별 특화기술개발을 담당하여 다부처 공동개발사업으로 수행하고 있으며,


- 항우연 외 28개 산··연 기관 및 기업간 협업하여 2020년까지 수요부처 요구도 검증시험을 거쳐 개발을 완료할 예정이다.


해양경찰청 관계자는  무인기는 방수, 내열, 내풍, 내염 등의 극한 환경 극복과 통신음영 등의 환경에서도 운용 가능하다라며,


- 향후 기존 상용드론으로 감당하기 어려운 재난치안 환경(붕괴위험 실내탐색, 화재, 통신음영, 유해화학물질 유출, 해양 환경 등)에 대응할 수 있어 현장 대응능력의 획기적인 향상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첨부파일
"출처표시"해양경찰청이(가) 창작한 (공동 보도자료)재난치안용 드론 떴다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출처표시"해양경찰청이(가) 창작한 (공동 보도자료)재난치안용 드론 떴다 저작물은 공공누리 "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페이지에서 제공하는 정보에 대하여 어느 정도 만족하셨습니까?

만족도 조사